3학년 1학기 편입 후기
직장생활과 병행하면서 좋은 학점을 받기위해 공부하기에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걸 알았다.
우선 출퇴근 시간이 편도로 40분정도 소요되어서 그 시간 동안 인강을 보면서 활용했다.(9호선 타는순간 보지못하고 듣기만해야함) 기말 준비는 대략 넉넉히 한달 전부터 했는데, 중간중간 개인 일정으로 실질적으로 공부한 기간은 2주인것 같다.
처음에는 학점보다 학습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시작했지만, 어느순간 기말고사 대비로 변한게 아쉬웠다. 그럼에도 긍정적으로 느낀점이 많다. 물론 학창시절에 안했던 공부를 이제와서 하는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컴과 과목들끼리 비슷하게 서로 얽힌 점 때문에 하나를 공부하면 다른과목을 공부하더라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퇴근하고 집에오면 7시~8시 실질적으로 잠자는시간 12시로 했을때 여가시간은 4시간 여기서 공부하는 시간을 2시간, 아니 1시간 앉아서 공부하는것도 참 힘들었다. 집중력이 굉장히 낮아서 1시간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1시간 다이렉트로 공부하는게 아니라 스톱워치로 20분 풀 집중 공부 5분 휴식 하는 방향으로 점점 시간을 늘려나갔던것같다. 성적은 올 A+ 받고싶었고, 현업에서 자바로 일하는 개발자인 만큼 시험이 어렵더라도 자바는 A+ 를 받고싶었는데, 그냥 내가 공부한만큼 나온것 같다!
계획대로 간다면 졸업 까지 앞으로 3학기가 남았는데, 남은 학기도 잘 학습해서 무사히 졸업하고싶다.
Java 프로그래밍
형성평가
수강신청전, 악명이 높기로 유명하다고 해서 파이썬을 들을까 하다가 현업에서 자바를 사용하고 있기에 수강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알고있는 내용들 이였지만, 다시 복습한다는 의미로 중간까지 열심히 들었다가 의미가 없는 것 같아 보지 않고 2배속으로 틀어두었습니다. 악명이 높은 이유는 수업이 굉장히 어려운것이 아닌, 내용에 대한 전달력이 미흡하다고 느꼈습니다. (버버버벅임, 강의자료 줄줄줄이 읽기)
출석수업 & 중간평가
비대면 줌 수업 통해 진행 하였고, 다른 교수님이 강의해주셨다. 이때 처음으로 내가 수강하는 교수님이 전부 수업해주는게 아니란걸 알았음 (교수님마다 강의 퀄리티가 매우 다름) 수업이 끝난 뒤 링크를 주는데, 해당 링크는 2주뒤 열렸고 form 형식으로 되어있는 문제는 온라인 환경에서 알아서 풀이한 뒤 제출하면 되었던걸로 기억함.
기말고사
강의도 악명이 높았는데, 시험 또한 악명이 높다고 유명해서 공부도 나름 했습니다. 우선, 기출 5개년도(15~19)를 뽑아서 풀었습니다. 풀면서 느꼈던건 다른 과목 기출은 문제가 어느정도 유사해서 감이 왔는데, 자바는 매년 문제 유형이 달랐습니다. 몇몇 문제는 감을 잡았는데, AWT 같은 내용들을 어떤식으로 나올지 감이 안잡히다가 사용하는 함수들을 다 외워서 갔습니다. (단 한문제도 안나옴)
책+워크북은 구매했지만 시험전 날 한번 봤습니다.
한줄평
악명 높은 강의, 악명 높은 기말고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형성평가
컴과 필수과목으로 당연하게 수강신청하였습니다. 듣기전, 제 DB지식은 쿼리만 알고있는 정도에 한없이 부족했으므로 강의를 들으며 시험 준비 하는 과정 속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재화 교수님이 매 강의마다 비유를 통해 쉽게 알려주려고 노력하는게 느껴지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강추
출석수업 & 중간평가
비대면 줌 수업 통해 진행 하였고, 기억이 잘 안나는데 특별한 점은 없었던 것 같다. 수업 끝난 뒤 문제를 공유 해주었고, 기간내 제출하면 되는 내용이였습니다. 관계대수를 사용해서 푸는 문제들 이였던걸로 기억하고, ER 모델에서 나오는 화살표에 대해 인지를 못하고 있어서 1점 감점 되었습니다.
기말고사
기출 3개년도(17~19)로 출제 감을 익히고 워크북으로 새로운 유형이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공부하는 과정 속에서 관계형 모델과 SQL, 트랜잭션등은 익숙해서 괜찮았는데, ER 모델이 더 쉬운내용인데도 머릿속에 잘 안들어와서 계속 반복했습니다. 시험은 지엽적으로 말장난하는 문제는 없었던것 같고, 매 챕터마다 강조하는 핵심 키워드 위주로 개념 정리를 한다면 유용할것 같습니다. (저는 그렇게 하지 못했습)
한줄평
깔끔한 강의, 깔끔한 PPT, 깔끔한 교수님
이산수학
형성평가
컴과 필수과목이라고 들었습니다. 저는 수학공부를 고등학교때 이후로 해본적이 없었고, 고등학교 수학 수준정도로 나온다길래 기초 수학 공부할 마음으로 수강신청하였습니다. 손진곤 교수님의 매 강의 마다 준비성과 학생들에게 배움을 주려고하는 진짜 '선생님'의 모습을 느꼈습니다. 저처럼 수학을 별로 하지 않았거나, 수학이 무서운 분들도 매우 추천드립니다. 다만, 알려주고싶은 내용들이 방대해서 강의시간이 타 강의에 비해 엄청나게 길었습니다 (60분~110분)
출석수업 & 중간평가
대면으로 진행했고 최악이였습니다. 시간이 지났지만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출석수업 특성상 지역대학별로 내가 듣는 강의의 교수님이 아닌, 다른 교수님이 강의해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퀄리티가 천차만별이였고, 최악까지 말한 이유는 교수님이 수업내용을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수업 전부터 해당 교수님은 강제로 수업에 배치 되었다고 했으며, 수업내내 짜증섞인 말투로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풀이할 때 이게 왜이런거지? 이러고계셨음) 다행히 출석수업 평가를 위해 한번 공부하고 갔으므로 평가는 그럭저럭 잘 지나갔습니다. 원래 당일 수업내용만 충실해도 중간평가는 잘 받는다고 들었지만, 오산이였습니다. 중간평가 풀다가 느낀게 강의하는 교수님도 모르는 문제를 왜 내는걸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말고사
손진곤 교수님의 강의도 매우 만족했고, 수학에 대해 조금씩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기출 위주로 기말고사가 나온다길래,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물론 기출 위주로 나왔지만, 아닌것도 있었습니다! 21년도부터 변경된 문제은행(랜덤)이라서 처음보는 문제유형들도 꽤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시험준비를 한다면 무조건적으로 기출만 보는게 아니라, 교재도 같이 보면서 키워드에 대한 개념 파악도 하면서 해야될 것같습니다. 실제로 수학적인 연산문제는 잘 풀었지만, 개념적으로 질의하는 질문을 틀렸습니다.
한줄평
수학 무서워도 손진곤 교수님이랑은 친구 먹을 수 있음. 단, 강의시간은 각오할 것
디지털 논리회로
형성
어디에서 봤는지 모르겠지만, 편입 전 추천 수강과목에 해당 과목이 있는걸 봤어서 수강신청 했습니다. 강의력은 매우 최악입니다. (== Java)
논리회로 과목 자체도 생소하고 어려운 과목이라 강의력이 안좋아도 꾸역꾸역 듣다가 카르노도표 부분부터 안듣는게 낫겠다 싶어서 안들었습니다.
대신 유튜브를 통해 학습했습니다.
출석수업 & 중간평가
비대면 줌 수업 통해 진행 하였고, 다른 교수님이 강의해주셨다. 과목 자체가 노잼이라 그런가 줌 수업 또한 재미가 없고 지루했다. 수업이 끝난 뒤 문제가 적힌 과제를 주셨으며, 문제는 잘 풀었지만, 한글문서에 작성해서 제출해야되는 부분에서 기호에 '바' 표시 하는게 잘안되어서 애먹었은 기억이 있습니다. 결과는 1점 감점 되었는데, 상세하게 작성안해서 감점되었다고 합니다.
기말고사
기출 위주로 나온다는 후기를 보고 5개년도(15~19)를 반복적으로 풀이했습니다. 부울대수, 카르노도표, 순서/조합논리회로 등 기본적인 개념만 잡고 문제풀이를 계속 했습니다. 풀이하면서 몰랐던 개념을 다시 잡고 나름 여기서 해당 과목의 재미를 찾았습니다. 간소화 과정이 생각보다 재밌음
한줄평
강의 < 유튜브
운영체제
형성
컴과 필수 과목으로 수강 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들었던 과목이고, 이전에 안좋은 강의들을 들었어서 자포자기 하는 심정으로 들었습니다. 수업 스타일이 깔끔하고 핵심만 추려서 강의 해주셨고, 무엇보다 PPT 가 굉장히 깔끔했습니다. 강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전부 수강했습니다.
출섭수업 & 중간평가
출석수업이 없는 과제물을 제출하는 방식이였습니다. 처음 제출하는 과제물이라서 꼼꼼히 확인 후 제출했습니다.
여러번 수정했는데, 근본적으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과 현재까지 배운 내용 바탕으로 작성하는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기말고사
개인적으로는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4지선답보다 OX 퀴즈가 오히려 생각보다 더 헷갈리다고 느꼈습니다. (OX 6문제나옴)
특정 키워드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알고있는지 확인하는 듯한 문제가 많았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부하면서 CS 지식에 대해 조금 더 탄탄해졌다고 생각들었습니다
한줄평
깔끔한 강의, 깔끔한 PPT, 깔끔한 교수님, OX문제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방통대 3학년 2학기 후기 및 기말고사 후기 (1) | 2026.01.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