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운영체제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by yhyuk 2025. 6. 5.
728x90
반응형

디스크 접근 시간

  • 탐색시간 + 회전 지연시간 + 전송시간
  • 탐색시간: 현 위치에서 특정 실린더로 디스크헤드가 이동하는데 소용되는 시간
  • 회전지연시간: 가고자하는 섹터가 디스크헤드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 전송시간: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

FCFS (First-Come First Served)

  • 원리: 요청이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한다.
  • 장점: 구현이 단순하며, 공평하다.
  • 단점: 디스크 헤드의 이동이 최적화되지 않아 비효율적이다.
  • 예시:
요청순서: 98 → 183 → 37 → 122 → 14 → 124 → 65 →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98 → 183 → 37 → 122 → 14 → 124 → 65 → 67

SSTF (Shortest-Seek Time First)

  • 원리: 탐구시간이 가장 짧은 접근 요구를 먼저 처리하는 방법이다.
  • 장점: FCFS 스케줄링보다 처리량, 평균응답시간을 개선 (일괄처리 운영체제에 적합)
  • 단점: 가까운 요청만 처리하므로 멀리 있는 요청은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기아상태 발생 가능)
  • 예시:
요청순서: [98, 183, 37, 122, 14, 124, 65,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65 → 67 → 37 → 14 → 98 → 122 → 124 → 183

SCAN (엘리베이터 알고리즘)

  • 원리: 양 끝 트랙 사이를 왕복하며 진행방향의 가장 가까운 접근 요구를 먼저 처리하는 방법
  • 장점: SSTF 스케줄링의 응답시간 편차를 어느정도 개선
  • 단점: 끝부분 요청의 처리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 예시:
요청순서: [98, 183, 37, 122, 14, 124, 65,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37 → 14 → 65 → 67 → 98 → 122 → 124 → 183

C-SCAN (Circular-SCAN)

  • 원리: SCAN과 유사하지만, 끝에 도달한 후 처음으로 되돌아가 다시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며 요청을 처리한다.
  • 장점: 끝부분 요청의 처리 지연 문제를 완화한다.
  • 단점: SCAN보다 평균 응답 시간이 다소 증가할 수 있다.
  • 예시:
요청순서: [98, 183, 37, 122, 14, 124, 65,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65 → 67 → 98 → 122 → 124 → 183 → 14 → 37

LOOK

  • 원리: SCAN과 유사하지만, 끝까지 이동하지 않고 마지막 요청까지만 이동한다.
  • 장점: 불필요한 헤드 이동을 줄인다.
  • 단점: 구현이 SCAN보다 약간 복잡하다.
  • 예시:
요청순서: [98, 183, 37, 122, 14, 124, 65,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65 → 67 → 98 → 122 → 124 → 183 → 37 → 14

C-LOOK(Circular-LOOK)

  • 원리: LOOK과 유사하지만, 한 방향으로만 이동하고 마지막 요청을 처리한 후 처음으로 되돌아간다.
  • 장점: 끝부분 요청 처리 문제를 완화한다.
  • 단점: SCAN 및 LOOK보다 구현이 더 복잡하다.
  • 예시:
요청순서: [98, 183, 37, 122, 14, 124, 65, 67]

헤드가 53에서 시작

이동순서: 53 → 65 → 67 → 98 → 122 → 124 → 183 → 14 → 37

SLTF(Shortest Latency Time First)

  • 회전지연시간에 관한 스케줄링
  • 원리: 동일 실린더의 여러 섹터에 대한 접근 요구에 대해 회전 지연시간이 가장 짧은 것을 먼저 처리 하는 방법
  • 높은 부하상태에서 유용
  • 회전지연시간 최적화: 이론적인 최적해와 거의 일치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