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일반적인 1024 * 768 사이즈(해상도)의 각점에 대해
24비트(rgb 각각 8비트씩 3개)로 저장하려면
1024 * 768 * 24 bit의 저장공간이 필요한데,
1024*768*24/8/1024/1024 로 계산하면 약 2.25 MB 정도가 필요하다.
실제 그런지 확인하고 싶다면, 간단한 그림 편집/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8bit=1Byte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Byte=1KB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 입력 >
w, h, b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w, h는 모두 정수이고 1~1024 이다. b는 40이하의 4의 배수이다.
< 출력 >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다.
< 입력 예시 >
1024 768 24
< 출력 예시 >
2.25 MB
< 풀이 >
w,h,b = map(int, input().split())
print('%.2f'%float(w*h*b/8/1024/1024),'MB')
< 해설 >
처음에 round함수를 썼는데 틀렸다. 이유는 round함수는 불필요한 0은 없애기 때문에,print('%.2f'%n) 서식문자를 이용해 풀어야한다.
n = 100*100*4 / 8/1024/1024
round(n,2) | print('%.2f'%n) |
0.0 | 0.00 |
<출처>
'알고리즘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87 : 3의 배수는 통과(Python 기초 100제) (0) | 2021.03.03 |
---|---|
6086 : 거기까지! 이제 그만~(Python 기초 100제) (0) | 2021.03.02 |
6084 : 소리 파일 저장 용량 계산하기(Python 기초 100제) (0) | 2021.03.02 |
6083 : 빛 섞어 색 만들기(Python 기초 100제) (0) | 2021.03.02 |
6082 : 3 6 9 게임의 왕이 되자(Python 기초 100제) (0) | 2021.03.02 |
댓글